메뉴 건너뛰기

유정 낚시교실

free

유정 낚시교실
2018.01.19 00:56

루어의 종류 - 플러그

조회 수 825

플러그(plug)



하드 베이트 중에서 작은 물고기를 그대로 흉내 내어 만든 루어의 총칭으로, 형태와 기능에 따라 또다물고기의 움직임을 연출하게 합니다.



플러그의 몸체는 발사(balsa)나무나 오동나무 등의 목재가 주종이었으나 현재에는 각종 플라스틱의 수지제품이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목제품은 움직임이 독특하고 부력이 높고 균형이 안정적이어서 인기를 모으고 있지만

수가공으로 제작해야 하므로 가격이 비싸고 목재의 특성상 강도와 내구력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플러그는 다시 3가지 기준으로 분류합니다.

먼저 잠행 심도에 따라 수면 위에서만 조작하는 톱워터 플러그, 표층을 끄는 쉘로우 런너, 깊게 잠수하는 디프 다이버로 구분합니다.

다음은 자체 부력에 따른 분류로, 물에 뜨는 플로팅 플러그, 가라앉는 싱킹 플러그,

비중이 물과 비슷해 수중에서 멈춰지는 서스펜딩으로도 나눕니다.



가장 세세한 분류는 형태 또는 기능에 따른 분류입니다. 여기에서 이 부분을 자세히 설명해보겠습니다.



①미노우


미노우(minnow)는 피라미를 말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플러스로서 피라미와 같은 조그만 물고기 형태를 띠고 있는 루어입니다.

전체적인 형태도 다양하지만 립이 여러 가지 각도와 길이로 되어 있어서 활동의 모습 역시 다양합니다.



같은 미노우지만 동작이 좋은 균형 잡힌 형태의 미노우도 있고, 물속에서 낚시대로 격렬한 동작을 일으키는 데 적합한 미노우도 있습니다.

후자를 따로 저크 베이트‘저크 베이트(jerk bait)라는 별칭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B9̳%EB%BF%EC-1.png







②크랭크 베이트

‘크랭크(crank)’는 ‘기묘하다’는 뜻입니다. 좀 엉뚱하고 괴짜 같은 형태를 띠고 있는 플러그 종류를 말합니다.

배스는 먹이감에도 반응하지만 뭔가 특별한 모습과 동작에도 잘 반응해서 주로 배스용으로 개발된 루어입니다.


ũ%B7%A9ũ%BA%A3%C0%CCƮ.png








③새드

가느다란 피라미 종류가 아닌 납자루와 같이 등이 높고 납작한 작은 물고기 형태를 모방한 플러그로 미노우에 비해 몸체의 폭이 넓습니다.


%BB%F5%B5%E5.png







④폽퍼

톱워터 플러그의 일종으로, 전면에 물의 저항을 받을 수 있는 컵처럼 오목한 입이 만들어져있어

작동 시에 수면에서 강한 음파와 기포를 발생시킵니다.

몸체는 물고기 형상은 물론 기기묘묘한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어떤 특정한 어종을 위한 루어라기보다는 어떤 루어를 사용해도 모두 잘 낚이는

상황이나 어종에 대해 보다 변화 있는 낚시를 하고 싶은 목적으로 개발된 것입니다.
폽퍼의 일종으로서 몸체가 길쭉하게 생긴 형태를 별도로 ‘처거(chugger)’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C6%FC%C6%DB.png





⑤스위셔
톱워터 플러그의 일종으로 스크루가 부착되어 있어

수면에서 물보라와 소음을 발생시켜 물고기의 청각을 자극하여 식욕을 불러일으키는 루어입니다.

폽퍼와 같은 단속적인 파열음을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연속적인 소음을 발생하기 때문에 주로 밤낚시에 효과가 큽니다.

스크루가 1개가 부착된 싱글 스위셔와 전후 2개가 부착된 탠덤(tantem) 스위셔가 있습니다.



%BD%BA%C0%A7%BC%C5.png






⑥펜슬베이트(pencil bait)
톱워터 플러그의 일종으로 연필과 같은 단순한 막대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다른 톱워터 플러그에 비해 강한 소음이나 물보라를 일으키지 않는 형태로서,

사용하는 낚시인이 자신의 기술로 다양한 동작을 연출하는 루어입니다.


%C6潽%BA%A3%C0%CCƮ.png







⑦바이브레이션

납작한 모습에 매우 간단한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그랭크베이트에서 립을 제거한 형태와 닮이서 립리스 크랭크베이트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수중에서는 폭이 짧고 강한 진동을 하는 루어로서 배스용으로 개발됐습니다.

%B9%D9%C0̺극%C0̼%C7.png



?

  1. 2018.08.23

    메기낚시 장비와 채비

    메기낚시는 사실 1차 대상어보다는 손님고기로 인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자연지나 관리형에서 붕어를 대상한 지렁이 짝밥낚시를 하는 도중 우연찮게 메기나 빠가사리 얼룩동사리등이 손님고기로 낚여 올라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메기는 식용으로서...
    Read More
  2. 2018.08.16

    낚시터의 분류

    #낚시터 란? 쉽게 이야기 하자면 민물에는 크게 나누면 4가지의 낚시터가 존재합니다 첫번째 - 관리형 낚시터 두번째 - 양어장 낚시터 세번째 - 노지 낚시터 네번째 - 수상좌대낚시터 #관리형 낚시터란 말 그대로...
    Read More
  3. 2018.07.27

    남해에서도 광어낚시를 한다?!

    남해바다에도 광어가? 수년전부터 광어낚시가 인기를 끌게 되는 이유라면 대표적인 한가지를 꼽을수 있다 가장 큰 이유라면 쉽게 낚인다는것! 서해안 전역에 1986년부터 꾸준히 방류되온 광어는 서해안의 대표어종으로 이미 많은 ...
    Read More
  4. 2018.07.26

    2018 어종별 금어기

    수자원 보호를 위해 정부에서는 각 어종의 산란기간을 금어기로 지정하여 채집 및 포획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해당 기간에 금어기 어종을 포획하시면 즉시 방생하여 주세요. 또한 올해부터는 주꾸미의 금어기가 신설되었으니 꼭 확인하시고 실수하시...
    Read More
  5. 2018.07.22

    낚싯대 관리방법

    어느덧 무더웠던 여름도 끝자락에 와있는데요. 바다, 민물, 루어 할 것 없이 낚시하기 좋은 가을시즌을 준비해야 할 때입니다. 낚시는 낚시를 하는 것도 좋지만 마무리를 잘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낚시를 마치고 난후 낚시대를 그냥 방치해 다음 출조 때 제 ...
    Read More
  6. 2018.01.19

    루어의 종류 - 플러그

    플러그(plug) 하드 베이트 중에서 작은 물고기를 그대로 흉내 내어 만든 루어의 총칭으로, 형태와 기능에 따라 또다물고기의 움직임을 연출하게 합니다. 플러그의 몸체는 발사(balsa)나무나 오동나무 등의 목재가 주종이었으나 현재에는 각종 플라...
    Read More
  7. 2018.01.19

    소프트 베이트(Soft bait)/웜(Worm)

    소프트 베이트(Soft bait)/웜(Worm) 실리콘이나 고무, 플라스틱 등의 말랑말랑한 딱딱한 재질로 만들어진 루어를 말합니다. 딱딱한 재질로 만들어진 하드 베이트에 대비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루어인 웜(Worm)으로 소프트 베이트를 총...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